블루투스 버전별 차이점 2.0 3.0 4.0 4.1 4.2 5.0

블루투스 2.0

블루투스 2.0은 2005년 12월에 발표가 됐고, 2006년 11월에는 새로운버전인 2.1이 발표됐습니다.

바뀐점은 기존 버전 대비 성능향상(최대전송속도 : 721kbps → 3Mbps), 그리고 보안강화 (SSL/TLS 지원)이 강화됐고 , 저전력모드를 제공합니다.

블루투스 3.0

블루투스 3.0은 기존버전에 비해 8배 가량 향상된 24Mbps 속도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HS(High Speed)라는 표시가 말하듯 이 기능은 선택 사양이므로, 이 기능을 넣지 않는 경우 기존 블루투스 2.X 제품들과 전송 속도가 같아집니다.

또하나 개선된점은 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와 프로토콜 등을 전반적으로 개선해 소비 전력 효율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블루투스 4.0

블루투스 4.0 버전부터는 많이 바꼈는데요.

먼저 고속 블루투스, 저전력 블루투스 프로토콜이 추가가 되서 소비전력을 최소화하고 배터리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클래식블루투스는 1.0버전때부터 사용하는 기술이고 고속 블루투스는 3.0 +HS 기술을 사용한것입니다.

저전력 블루투스는 전지로 작동하는 기기를 대상으로 하기때문에, 전송 속도가 다른 무선 전송 규격보다 상대적으로 느린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저전력 블루투스는 기존 블루투스 프로토콜과 호환이 힘든데, 그이유는 소비전력 절감을 위해 다시 설계를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전력 블루투스만 지원되는 칩을 Single Mode라 하고 Single Mode칩을 탑재한 제품을 ‘Bluetooth Smart’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4.1

블루투스 4.1버전에서는 기존 대비 성능향상 뿐만 아니라 다양한 편의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헬스기구 같은 IOT기기나 웨어러블 기기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IEEE 802.15.4e라는 저전력 장거리통신 기술이 새롭게 도입된것이 특징입니다.

그 외에도 전력소모 감소, 속도증가, 보안강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4.2

4.2버전에서는 대표적으로 세가지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먼저 전송속도가 기존버전 4.0에 비해 무려 2.5배나 향상이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사물인터넷 연결서 강화인데요. 이전보다 더 쉽게 스마트홈을 구현할수 있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가 강화된 부분인데요. 사용자 허락없이 사용자 위치를 추적할수 없게 됐습니다.

블루투스 5.0

블루투스 5.0 부터는 리얼텍 RTL8761B 칩셋 기반의 블루투스 5.0 USB 동글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5.0은 리눅스 운영체제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며, 윈도우는 realtek usb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는 별도의 앱설치 없이 바로 사용가능이 가능하게 됐고 , iOS 기기나 노트북에선 블루투스로 인식되지는 않고 와이파이 목록에 표시가 됩니다.

장점으로는 기존 블루투스 4.0 대비 전력소모량이 적고 보안성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저전력블루투스 규격인 BLE와 호환되며, 이를 이용하여 위치정보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버전별 장단점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