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 결과 신청방법 사용처 카드 사용방법

평생교육바우처란?

평생교육바우처는 개인의 학습 요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결정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공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입니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의 지속적 평생학습과 자기계발을 장려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을 지원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를 보유한 개인은 국내 모든 평생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강좌나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를 신청하려면 국민연금 가입자나 국민건강보험 가입자가 되어 있는 만 19세 이상인 자가 신청 가능하며, 소득분위별 기준에 따라 지원금액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인터넷 또는 학습자 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대상자

평생교육바우처의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19세 이상의 성인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 차상위계층
  •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 구성원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수당 수급자
  • 장애인연금법 제2조 제4호에 따른 연금수급자(단,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상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해 신청 가능)
  •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한부모가족 지원 대상자
  • 가구원 수별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1인 가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가구 구성원

평생교육바우처 지원내용

평생교육바우처는 자기계발을 위한 학습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입니다.

대상자는 1인당 35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해당 지원금은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기관에서 제공하는 강좌의 수강료 및 교재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 및 차상위계층 등이 평생학습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신청 기간은 별도로 공지되며,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는 평생교육이용권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및 제공 동의서, 자격요건 증빙서류(소득증명자료 및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등), 학업계획서(선택)가 있습니다.

신청자의 자격 보유 여부 또는 소득 기준 부합 여부는 행정안전부 행정정보공동이용망 연계를 통해 확인됩니다. 또한, 가구원 수별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지 여부도 확인됩니다. 선정 결과는 신청 시 제출한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이메일 또는 서면 통지를 통해 알려지며, 개인 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사용방법

평생교육바우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NH농협체크카드(평생교육희망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용자는 NH농협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NH농협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카드는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평생교육기관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용기간은 별도의 공지가 있으며, 이용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으며 현금 인출도 불가능합니다.

수강료 결제는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을 방문하여 현장에서 결제하거나, 해당 기관에서 결제할 수 있는 온라인 결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강좌 수강료가 35만원을 넘어가는 경우에는 초과 비용은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강좌 수강료에 한하여 평생교육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연도 개설(시작)강좌에만 사용 가능하며, 유아, 어린이 등 만 19세 미만 대상 강좌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교재 단독 결제나 재료비 등의 사용도 불가능하며, 유무선 전자 통신기기 등의 구매도 불가능합니다.

수강료 결제 기간은 평생교육희망카드 발급 이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공지하는 날까지이며, 기간 내 미사용 금액은 다음 연도로 이월되지 않으며, 현금 인출도 불가능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FAQ

평생교육 바우처는 누가 받을 수 있나요?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대상자는 만 19세 이상(1999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 성인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기중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원에 해당하여야 합니다. (1인 가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가구원)

평생교육 바우처는 어디서 신청하나요?

평생교육 바우처 홈페이지(www.lllcard.kr)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 접수가 어려운 경우 가까운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기관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 바우처를 사용하여 몇 개의 강좌를 수강할 수 있나요?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금액(35만원) 내에서 여러 개의 강좌를 수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발급 방법은?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발급 방법은 선정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NH 농협은행 또는 NH농협카드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가능 기간 이후에는 카드 발급이 불가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NH농협은행(농·축협 포함) 방문신청
신분증 지참 후 가까운 영업점을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NH농협카드 온라인(card.nonghyup.com) 신청(본인 명의 농협 계좌 필수)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은 언제인가요?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기간은 매년 1월 경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상세한 일정은 연초 사업 공고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향후 사업 방향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